건강

호흡곤란 응급처치

케이씨에스 2017. 1. 31. 13:03

건강한 성인이라면 보통 1분에 16~18회 호흡을 하게 된다. 하지만 호흡곤란이 오면 이 보다 호흡을 하는 횟수가 더 빨라지게 된다. 이처럼 호흡곤란이란 평상시 정상적으로 숨쉬는게 힘들고 고통스러우며, 호흡할 때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걸 말한다.


▶호흡곤란 증상
맥박과 숨쉬는 게 빨라지고 호흡이 힘들어지고, 가슴통증이 생기며, 피부가 차가워지거나 축축해지는 느낌이 들게 된다. 또 숨을 쉴 때 거친 소리가 나며, 심하면 귓불, 입술, 손톱 등이 시퍼렇게 변하는 청색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


▶ 호흡곤란 원인
기관지염, 폐렴, 인후두염, 심부전증, 심장질환, 비염, 천식, 미세먼지,, 가스중독, 이물질, 기도수축, 기흉, 빈혈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다. 또 불안, 정신적인 스트레스, 과호흡증후군 등 심리적 요인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



▶ 응급처치 방법
-걷거나 서서 움직이거나 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앉아서 안정을 취한다.
-머리를 높이 하고 턱을 들어준다거나, 상체를 뒤로 여러번 젖혀보는 방법도 있다.
-벨트나 넥타이, 단추, 등 조이는 옷은 풀어 몸에 가해진 압박감을 풀어준다.
-천천히 심호흡을 유도하고, 코로 숨을 들이쉬게 하였다가 입을 오므려서 천천히 내쉬게 한다.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실시해 실내 산소농도를 높여 준다.
-과호흡증후군일 수 있으므로 종이봉투나 비닐 봉투에 입을 대고 호흡을 해본다.
-갑자기 가슴통증에 호흡 곤란이 수반된다면 대부분 심근경색, 협심증 같은 심장질환으로 즉시 병원에 가야 한다.
-몸에 열이 난다면 폐렴 같은 감염증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병원에 진찰받아야 한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요령  (0) 2017.04.03
아기 저체온 대처방법과 정상체온  (0) 2017.02.07
상처의 종류별 응급처치  (0) 2017.01.30
어린이 타이네놀 복용 방법  (0) 2017.01.25
아기가 토할 때 대처법  (0) 2017.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