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학

학사모 유래

케이씨에스 2019. 2. 22. 00:05

학사모 의미

학사모(學士帽)는 대학교의 졸업식에서 착용하는 모자이다. 대학교의 졸업식에 참석하는 졸업생과 교수들이 착용하며 방문객과 축하객들은 착용하지 않는다. 졸업식에서 취득하는 학위에 따라 석사모(碩士帽), 박사모(博士帽)라고도 부른다.

학위수여할 때 졸업생 각자가 학위모의 장식 술(태슬: tassel)을 자신의 '오른쪽'에 놓이도록 하고 자리에 앉아 있다가 총장(또는 학장)이 대표 학생의 학사모 술을 왼쪽으로 넘겨주면 식장에 참여한 다른 졸업생들도 학사모 술을 같이 넘기게 된다.

학사모를 제외한 학위복을 보면 가운과 후드로 나누어지는데, 가운은 상당히 길다. 이는 신분을 감춘다는 의미가 담겨 있어서 신분에 상관없이 학문 앞에서는 누구나 자유롭다는 뜻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별도의 후드를 걸치는데, 자신이 공부한 학문에 따라 후드의 색깔이 다르며, 후드는 뒤에서 보면 방패 모양으로 보이는데, 이것은 앞으로 본인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가 있다.

 

학사모의 유래

학사모는 그리스에서 유래했는데 어느 졸업식에서 귀족들이 화려한 옷을 입고 졸업식에 왔는데 한 학생은 허름한 차림에 손에 네모난 흑판을 들고 나와 귀족들이 이것은 졸업식을 모독하는 일이라 야단을 쳤지만 해당 교수께서는 저 학생은 흙손판을 손에 들고 열심히 일하기 위하여 사회로 떠나는 것이요라고 말해 그때부터 졸업식 사각모를 섰다고 한다. 이후 학사모의 사각은 중세시대 대학을 이끌었던 네 가지 학문, 곧 신학, 철학, 법학, 의학을 뜻하는 것이 되었다. 학사모에 달린 술은 고대 로마시대의 노예들이 자유를 얻게 되면 그 징표로 수술이 달린 모자를 섰는데 학교에서 해방되어 사회로 나간다는 뜻에서 사각모에 수술을 달았다고 한다

'보건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박쥐  (0) 2020.02.03
학위를 마치며  (0) 2019.02.25
하인리히 법칙 1:29:300  (0) 2014.09.08
상관분석(레포트)  (0) 2007.06.11
보건통계학 시험대비  (0) 2007.05.28